구성원 소개
이채준 변호사는 대한민국과 미국 뉴욕주 변호사 자격을 모두 보유한 기업의 국내외 법무 전반을 아우르는 전문가입니다. 특히 방위산업 및 조선업 분야에서 10년간 대기업 임원이자 법무팀장으로 재직하며 실무와 전략을 진두지휘해 온 현장 중심의 스페셜리스트입니다.
사법연수원 제32기를 수료하고 2003년 삼성중공업 사내변호사로 커리어를 시작한 이채준 변호사는 2013년 삼성그룹 임원으로 승진하며 삼성테크윈 법무팀장을 역임했습니다. 이후 한화그룹의 삼성 방산 부문 인수로 소속이 변경된 뒤에도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에서 법무팀장직을 계속 수행하며, 한화그룹이 국내 최고의 방산 기업으로 도약하는 과정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특히 2023년에는 삼성중공업에서의 풍부한 조선업 경험을 토대로 한화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T/F에 참여하여 성공적으로 인수하는데 기여하였고, 이후 한화오션의 법무담당으로서 조직의 안정적인 정착에 이바지하였습니다.
최근 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를 필두로 방산과 조선업이 부각되고 있는 바, 미국 등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는 기업들의 법적 자문과 분쟁 대응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채준 변호사는 육·해·공을 아우르는 방산 및 조선 분야의 생생한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들에게 입체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법무법인(유한) 바른에 합류하였습니다.
주요 업무사례로 △ 방산 협력사들의 성적서 위조로 인한 방산이율 감액 취소소송, △ 수리온 헬기 불시착으로 인한 손해배상 소송, △ 함정 등 방산제품 제조 관련 지체상금 소송, △ 방위사업청 입찰 관련 각종 가처분 및 부정당제재처분 집행정지 및 취소소송 △ 방산업체 M&A과정에서의 산자부승인 자문 등이 있으며, △ 한화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T/F 법무담당 등을 수행했습니다.
또한 이채준 변호사는 기업 노사분쟁 및 중대재해, 컴플라이언스 분야에서도 깊이 있는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복수노조 체제하의 교섭 분쟁과 하청노조 파업 대응, 대형 제조업 중대재해관련 문제 등을 현장에서 직접 경험하고 해결해 왔으며, 2020년 국제투명성기구(TI, Transparency International)의 세계 방산기업 반부패지수 평가에서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아시아 1위, 세계 5위를 달성하도록 이끌어 글로벌 시장 내 기업 신뢰도를 높였습니다. 국방부의 청렴국방 민관협의회 위원, 방위사업청의 청렴 방위사업 민관협의회 위원으로도 활동한 이채준 변호사는, 풍부한 경험과 전략적 통찰력을 바탕으로 기업이 직면한 복잡한 법률 과제를 해결하는 든든한 파트너가 될 것입니다.
주요 업무 및 활동
방위산업
- S사 협력사의 성적서 위변조관련 수사 및 형사소송 자문
- H사 협력사의 성적서 위변조관련 방사청의 이윤율 삭감 취소소송 자문
- H사 수리온 헬기 불시착으로 인한 손해배상 소송 자문
- H사 D사 인수 T/F관련 산자부 승인 및 법무전반 자문
- H사 함정건조관련 방사청의 지체상금 부과 대응 및 소송 자문
- H사 방사청의 입찰과정에서의 이의신청 및 가처분 소송 자문
- H사 방위사업청의 부정당제재처분관련 집행정지 및 취소소송 자문
- S사,H사 국가계약법상 물가,환율변동등에 의한 계약금액증액 관련 자문
인사노무
- S사 평균임금 소송 자문, H사 통상임금 소송 자문
- H사 노조원의 부당고과 주장관련 부당노동행위 구제신청 및 손해배상소송 자문
- H사 복수노조하에서 조합간 차별과 공정대표의무 및 중립의무관련 자문
- S사 복수노조 설립과정상의 부당노동행위 자문
- H사 하청노조의 불법파업관련 고소,고발 손해배상 소송 자문
- H사 하청노조의 교섭요청관련 노동위원회 구제신청 자문
- H사 방산업체의 쟁의행위제한에 대한 노조의 위헌법률심판관련 자문
- H사 다수의 산재사고관련 중대재해처벌법 자문